드와이트 레이먼 무디( Dwight Lyman Moody 1837.2.5~1899.12.22)

 

하나님은 역사상 부흥을 일으킬 마다 대각성운동과 회개운동을 통하여 영적인 혁명을 일으켰다. 16세기 종교개혁을 통한 기독교 새역사가 일어났지만 1세기가 지난 17세기에는 다시 침체되기 시작, 침체된 기독교에 불꽃을 붙이기 위해 18세기 영국을 중심으로 존웨슬레가 앞장선 영적인 혁명이 일어났고, 영적인 불이 세계를 향해 뻗치기 시작했다. 19세기에는 미국이 중심이 되어 조나단 에드워드, D.L무디 등이 대부흥을 일으켜서 세계 선교의 불길이 붙이기 시작했다.

 

1860 이후 미국사회는 많은 사회문제를 경험하게 되었다. 가난한자와 노동자들의 불만이 커지면서 사회개혁이 요구되었다. 또한 남북전쟁(1861-1865)으로 인하여 사회는 무질서와 혼란으로 어수선하였다. 이러한 때에 사회문제보다는, 인간의 원죄와 타락을 미국이 개혁해야 진정한 문제로 사람이 있었다. 먼저 복음으로 미국을 개혁해야겠다는 사명감으로 많은 사람들을 주님께로 돌아오게 사람, 드와이트 무디였다..

그는 미국 노스필드에서 소작농이자 석수의 다섯째 아들로 태어나, 그의 아버지는 무디가 4 되던 세상을 떠났고, 강한 어머니 밑에서 가난하게 성장했다. 때문에 무디는 제대로 교육을 받을 없었고, 보스턴의 어느 교회 주일학교에 출석하던 무디는 1855 주일학교 선생님의 영향으로, 그리스도에게로 돌아서는 분명한 회심을 체험하여. 그가 하나님께로 돌아가기 직전까지 복음이 필요한 .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야 곳이라면 어디라도 가서 하나님께서 그에게 맡기신 사명을 다하였던 사람이었다. 신학을 공부하지 않았고, 컬컬한 목소리와 많은 문법적 오류 설교에도 결함이 많았지만 하나님만을 전적으로 의지했던 그를 하나님은 도구로 쓰셔서 없을 정도로 많은 심령들을 건지셨고, 그가 세상을 떠난 후에도 그가 남긴 여러 말씀들을 통해 여전히 일하고 계신다. 그의 저서는 무디의 능력의 비결, 무디의 명상록, 성경 연구의 기쁨, 승리하는 기도, 승리하는 , 천국 등이 있다.